필수 미네랄 종류 6가지와 미네랄 음식 정리


필수 미네랄 종류 6가지 및 미네랄 음식 정리


6대 미네랄(무기물)이란 우리 몸 안에 가장 많이 존재하고 있는 주요한 미네랄을 의미합니다. 만약 건강이나 기본적인 몸의 기능에 대해 논한다고 가정하면 식이무기물은 중요하답니다. 이런 미네랄은 신체의 여러 과정, 특히 체액 균형, 뼈와 치아의 유지, 근육의 수축, 신경계의 기능에 있어서 꼭 필요합니다. 


섭취하는 음식을 통해 이런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뿐더러 균형잡힌 건강한 식사를 한다는 가정하에 이 6개의 필수 영양분은 충분히 섭취하고 계실겁니다. 그렇지만 혹시 모를 영양분 부족이 걱정되신다면 이 미네랄들은 모두 보충제의 형태로 판매되고 있기도 합니다. 


 


주요 미네랄에는 칼슘, 염화물, 마그네슘, 인, 칼륨, 나트륨이 포함됩니다. 이 각각의 주요 미네랄들이 신체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지, 그리고 어떤 음식을 식사에 추가하면 충분히 섭취할 수 있을지 살펴봅시다.  


1. 칼슘

칼슘은 아마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는 영양분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을겁니다. 그렇지만 그보다도 강한 뼈와 치아를 위해서 꼭 필요한 영양분입니다. 또 우리의 신체는 혈액 응고와 기본적인 신경계 그리고 근육의 기능을 위해서도 칼슘을 필요로 합니다. 

 

칼슘은 유제품에서 가장 많은 양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우유나 치즈, 요거트에 많이 함유되어 있답니다. 또한 견과류, 초록 잎 식물, 그리고 아침 시리얼이나 칼슘 강화 견과류나 칼슘 강화 우유와 같이 강화 식품에도 들어 있습니다.  



2. 염화물 

염화물은 흥미로운 주요 미네랄입니다. 우리 신체는 위액을 만들 때 염화물을 필요로 하고, 세포를 둘러싸고 있는 체액에서 나트륨 성분 주변에서 발견됩니다. 즉, 염화물은 나트륨과 함께 신체가 체액의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돕습니다.


 

 

섭취할 수 있는 식용 염화물은 식용 소금과 셀러리나 토마토와 같은 많은 채소에서 발견됩니다. 즉 염화물 보충제를 섭취할만한 특별한 다른 이유는 없다는 의미이죠. 


3.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신체의 많은 활동을 조절하는 생화학적인 기능에 필요한 영양분입니다. 예를 들면 적절한 근육 수축이나 신경 충격과 같은 신체 활동에 필요합니다. 또한 혈당 조절, 혈압 조절 그리고 건강하고 강한 뼈를 유지하는데에도 사용됩니다. 

 

마그네슘은 우선적으로 견과류, 씨앗, 통밀, 콩류, 그리고 녹색 식물에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요거트, 연어, 강화 시리얼, 바나나, 감자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결핍 현상이 드물기는 하지만, 마그네슘 보충제는 흔하고 칼슘과 함께 혼합되어 나오기도 합니다. 





4. 인 

인은 뼈의 성장과 세포막의 기본 기능을 위해 중요합니다. 인은 비타민 B 복합체와 함께 작용해서 우리가 먹는 음식을 일상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로 전환하도록 돕습니다. 

 

인은 단백질의 함유가 높은 고기, 견과류, 씨앗, 콩류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역시 인 결핍증은 드물어서 극심한 영양결핍의 경우에 발생합니다. 그래서 보통 인의 보충제 섭취는 불필요합니다. 


5. 칼륨 

칼륨은 기본적인 신경계와 근육 수축에 필요한 영양분입니다. 또 세포 안의 체액에서도 발견되기 때문에 기본적인 신체 전반의 체액 균형에 있어서도 필수적입니다. 칼륨은 나트륨이 혈압에 끼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응할 수도 있답니다. 

 

건강하게 균형잡힌 식사는 개개인이 필요한 칼륨의 섭취를 보장해줍니다. 우선적으로 과일과 야채에서 발견되고, 콩류, 우유, 견과류와 고기에도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 보충제도 있기는 하지만 담당의사와 미리 상의하기전에는 섭취하지 마세요. 


6. 나트륨 

나트륨은 염화물과 함께 작용해서 세포외 체액 균형에 영향을 줍니다. 또 나트륨의 섭취는 혈압 조절에도 주요합니다. 나트륨 결핍은 거의 드물지만 너무 많은 나트륨의 섭취가 오히려 세계적인 문제입니다. 나트륨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사람에 따라서 혈압이 상승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나트륨은 식용 소금에 함유되어 있고, 다양한 음식마다 소량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나트륨은 소금을 포함한 정제 음식이나 나트륨을 사용한 보존료에서 얻어집니다. 


이 밖에도 철, 아연, 구리, 망간 등 신체활동을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필수 미네랄들이 존재하는데요. 관건은 다양한 미네랄을 적당량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고, 부족하지도 너무 과하지도 않게 일정 수준을 유지해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균형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지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