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밥의 중요성 이래도 안 드시렵니까?


하루 중 가장 중요한 식사가 아침이라는 얘기는 정말 많이 들어보셨죠? 그렇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20분의 아침 잠보다는 아침식사를 선택할 때까지 이런 충고는 계속될 겁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35세에서 54세의 남성 중 18%, 여성 중 13%가 아침을 먹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침을 거르면 안 된다는 주장을 돕는 과학적인 증거들은 넘쳐나지만, 아침을 거르는 것이 건강과 생활에 좋다는 것을 주장하는 연구는 없습니다. 

 

다음의 연구들은 아침밥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당뇨 : <Clinical Nutrition>이라는 미국의 연구논문에 따르면 아침을 거르는 것은 여성의 당뇨 위험을 증가시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매일매일 아침을 챙겨 먹는 여성보다 일주일에 평균 0~6회의 아침식사를 하는 여성이 제 2형 당뇨에 걸릴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심장 질환 : <Circulation>이라는 저널에 따르면 45세부터 82세의 남성에게 아침을 챙겨 먹는 것은 더 낮은 확률의 심장질환과 연관이 있습니다. 반면, 아침을 거르는 것은 고혈압과, 인슐린 저항성 그리고 높은 혈당 수치와도 관련이 있었습니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아침을 계속해서 거르는 중년 성인은 아침을 잘 챙겨먹는 사람들에 비해서 막혀있는 심장 동맥 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심장과 관련된 혈관에는 지방, 칼슘 그리고 다른 물질들이 덩어리(plaque)져서 쌓일 수 있는데, 이 때문에 혈관이 경화되고 좁아집니다. 이는 심장 마비나, 뇌졸중, 또는 다른 합병증을 유발하게 됩니다.그리고 아침을 챙겨 먹는 사람의 경우 이런 덩어리(plaque)들을 심장 동맥 혈관에 품고 있을 확률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기억력 : 47개의 아침식사와 연관된 연구를 다룬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에 따르면 아침을 먹는 것은 기억력과 시험 점수와 연결이 되는 인지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아침을 먹는 행위 차제가 똑똑해지는 행동인거죠! 




 


체중 감량 :  

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 식사 중 아침 식사에 가장 중요한 비중을 둔 사람들은 3달에 걸쳐서 평균적으로 약 8kg의 몸무게를 감량했습니다. <Obesity> 저널에서 진행한 연구였는데요, 이 연구에 참여한 다른 참가자 그룹은 하루에 같은 수치의 칼로리를 섭취했으나, 대부분의 칼로리를 저녁에 섭취했습니다. 이 그룹은 같은 기간 동안 약 3.3kg의 칼로리 감량만을 달성했습니다. 

 

아침식사로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아보카도나 견과류와 같이 건강한 지방,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것을 아침식사로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런 영양성분들은 모두 혈당 수치를 안정화시키고 포만감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